본문 바로가기

귀농관련

2018년 블루베리 수확을 마치며



귀농후 (2017년 9월말) 첫 수확을 내일까지만 하고 종료하려고 합니다.


첫 택배거래를 6월 17일에 배송하여 정확하게 한달간(7월17일) 택배로

판매를 하였습니다. 


홍보를 위해서 전주소재 아파트 2곳에 엘리베이터 TV광고도 거금을 들여 

실시하였고 ( 결과는 전주로 판매한것은 한건도 없음...)


회사다닐때 지인분들과 가족, 친구, 기존고객등등 많다면 많고

적다면 적은 물량을 판매하였습니다. (약 1톤)


엑셀로 정리해보니 택배건수가 308건이고 택배비용만 118만원 들었네요

이것저것 판매를 위해서 투입된 금액이 

(수확하시는 어머니들, 방조망,  방풍망, 각종박스, 광고비용포함) 

550만원정도 입니다. 

*올해는 처음이라서 투자비용이 좀 되네요 ㅡㅡ;


총매출액은 자세히 적는게 부담되네요 

올해는 첫해이고 수확도 나무들이 어린관계로 열매를 밭면적의 절반은 거의

수확하지 않는것으로 꽃전지를 하였습니다. 

그래서 대략 제가 예상은 했던 금액이 최종적으로 나왔습니다.


부가적으로 아직 블루베리생즙을 만들어 판매를 해보려고 하는데

잘됐으면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