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루베리

블루베리품종교체작업-화분 옮기기작업

안녕하세요 산들바람농장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블루베리 품종교체작업

거의 마지막단계 화분 옮기기 작업 입니다.

 

보통 묘목을 화분으로 옮겨 심을때는

나무가 자랄곳에서 작업을 할텐데요

 

하우스 내부에서 하면 전기를 사용하기 힘들고

(전신주까지 거리가 있어요)

바닥에 피트모스와 펄라이트같은 이물줄이 떨어지면

청소도 번거롭고, 특히 화분으로 옮겨서 물을 바로 줘야 하는데

큰화분으로 옮겨심으면 물을 많이 뿌려줘야 합니다.

하우스 내부에서 수도설비를 따로 하기도 번거롭고 해서

새로 짓고 있는 집마당에서 큰화분으로 옮겨심고서

한꺼번에 이동하는 것으로 작업계획을 하였습니다.

 

다른 작업과 병행하면서 화분작업을 하다보니 시기가 늘어져서

이제서야 한줄 (70그루) 화분이 완성되었네요

(시작한지 거의 2달 ㅡㅡ; 된거 같은데.....)

 

 

이제 블루베리가 앞으로 자랄 집 (비닐하우스)으로 이동합니다

 

딱 1그루를 이동하는데 하우스 내부 바닥이 꿀렁꿀렁 해서

손수레로 끌고가기도 힘들고 하우스 끝에서 끝까지 거리도 멀어서

(약 100m) 이건 화분 옮기는 작업도 몇일 걸릴것 같아서

어떻게 하지? 잠깐 고민하다가

 

화물차를 하우스에 넣어볼까? 마눌님과 상의를 하고서

용기를 내어 하우스 내부로 집입 하였습니다

 

바퀴가 빠지면 어떻하지 고민 많이했는데 다행이 운행이 되네요

 

하우스 내부로 화물차가 들어가져서 이동작업에 탄력이 붙었습니다

대략 순작업시간 2시간 정도만에 72그루 옮겼습니다

 

이제 관주작업 하기위한 관주스틱과 연질호스 연결작업만 완료되면

블루베리 품종교체 작업 1줄이 마무리 되겠네요 

 

하우스 내부에는 총 3줄을 배열하려고 계획중이라서

지금도 화분만드는작업 중입니다. ㅋㅋ

 

관주스틱연결관련 포스팅이 다음번에 올라갈것 같네요

꽤 많은 실수가 있어서 ㅡㅡ; 바로 마무리가 안되서

조금만 기다려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