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루베리

블루베리묘목 화분에 옮겨심기

안녕하세요 산들바람농장입니다.

저는 요즘 지금까지 벌렸던 일들 마무리 하느라 엄청

바쁜 하루를 보내고 있습니다

 

현재 제가 벌려둔 일들이 

가공식품 판매를 위한 신제품 개발

(조만간 시제품 사진 올릴수 있을듯 하네요)

 

해당 가공제품을 위한 지원사업을 받기위한 준비작업

(앞선 포스팅에 올렸는데 아직 감감 무소식..... 기다리라고만 하네요)

 

새집짓기 

(벌써 2년째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막바지 내부공사중)

 

하우스 블루베리 품종교체작업

(이건 9월중에 마무리 해야되서 바쁘네요)

 

이런 일들을 마무리 해야해는데...

뭐부터 해야하나 우선순위를 매기다 보니 

품종교체작업을 빨리 해야 한다는걸 깨달았습니다.

 

아직 하우스 내부바닥 제초매트 까는 작업을 못하고 있어서

우선 블루베리묘목을 화분에 옮겨  심는작업을 먼저하고

하우스 내부로 옮기는 것으로 일정 변경하고 작업시작합니다.

블루베리 화분재배용 묘목옮겨심기작업중

산들바람농장 묘목 화분 옮겨심기 준비물

1. 피트모스 (화이트 피트모스 5~20mm) 
    번외-빨강 다라이 (크면클수록 좋음)
2. 펄라이트 (배수용)
3. 차광망 화분
4. 묘목 (남부종)

5. 가장중요한 .... 체력 과 눈삽, 삽, 쇠스랑

 

항상 모든 일들은 준비작업과 연습이 중요하기때문에연습먼저 합니다.

 

블루베리 화분옮겨심기
묘목 화분 옮겨 심는방법
1. 피트모스를 포장벗기기
    피트모스 250리터 1개 무게가 상당해서 마을 잎구에 적재해둔
    피트모스를 옮기는것도 힘드네요 ㅡㅡ;
    해면할때는 피트모스 비닐포장 중간을 깍뚝썰기 하듯 빙둘러
    칼로 그어서 잘라주면 쉽게 포장을 벗길수 있습니다.
    *잘라진 비닐포장도 화분으로 사용하시는 분도 있더라구요
     잘보니 한쪽에는 숨구멍이 있어서 그곳을 아래로 하면
     물도 빠지고 임시 화분으로는 충분한 성능이 날것 같네요 ^^;

2. 피트모스 해면 하기
    저는 빨강 고무다라이 (튼튼한거)에  피트모스를 넣고 포장을 벗겼습니다
    해면은 삽, 발, 쇠스랑을 이용하여 해면하였습니다.
    - 먼저 고무장화를 신고 큰덩어리만 부숴준다는 생각으로  밟아줍니다
    - 그다음은 삽으로 뒤적거리면서 덩어리가 보이면 손이나 삽으로 툭툭~
    - 어느정도 해면이 되었다 싶으면 삽을 고무다라이 모양을 따라서
       지렛대 원리로 뒤적여 줍니다. (땅에서 하면 이작업이 힘들듯 하네요)
    -  쇠스랑을 이용해서 뒤적여 줍니다. 한쪽을 바닥이 보일때 까지 긁어주면
       뭉쳐져 있는 피트모스가 위로 올라와서 쉽더라구요
  
3. 펄라이트 배합
    펄라이트 배합비는 저는 1:2 (펄라이트가 1 : 프트모스가 2)로 배합하였습니다
    삽으로 한번에 섞지않고 두번에서 세번정도 나눠서 펄라이트를 투입하고
    뒤적여 줬습니다.

4. 화분에 담기
    눈삽을 이용해서 담으니 편합니다.

5. 블루베리 묘목 갈금갈금
    피트모스 해면하기 전에 묘목을 물에 담가두었다가 뿌리쪽을 손으로
    살살 눌러가면서 뭉쳐있는 뿌리쪽을 살짝 풀어준다는 느낌으로 했습니다.
    너무 심하게 하면 뿌리가 상하니 조심조심....


6. 블루베리 묘목 심기
    화분 중앙부를 손으로 파고 블루베리 묘목을 위치합니다.
    이때 주변부를 꾹꾹 눌러주는것 보다는 살살 다독인다는 느낌으로 하였습니다.

7. 펄라이트 멀칭
    멀칭은 필수사항은 아니지만 멀칭해주면 피트모스가 물에 다짐이 되는것을
    어느정도 막아주고 풀씨가 날려서 잡초가  나오는것을 막아줍니다

8. 물주기
    어찌보면 가장중요한 내용입니다.
    바로 물주기 인데요 흠뻑 너무 많이주는것 아닌가?  하더라도 더주세요
    저는 한번에 2개 또는 3개 화분에 옮겨심고 한번에 물을 주고있습니다.
    물을줄때도 한번에 주기 보다는 다른 화분으로 옮겨가면서 주었습니다.

연습은 이런 순서로 해서 잘 심었습니다.

지금 연습한지 4일이 지났는데  그동안 옮겨심은 화분모두 잘있습니다.

뿌리가 상했거나 했다면 잎이 시들었을텐데 그런화분은 아직 없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