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루베리

깻묵액비만들기(천연유기농 농자재만들기)



추석잘보내셨나요?


여동생 시댁이 방앗간을 하고있었는데 그동안 별생각없이 지냈습니다.

추석을 지내려 본가에있는데 여동생이 떡을 가지고 가라고 하네요

그래서 방앗간에 방문했는데 .... 그동안 구하고 싶던 깻묵이 떡하니 있었네요.


왜, 참기름도 짜는걸 간과했던건지 ㅋㅋ 


당장 한마대 업어왔습니다.

(지갑이 없이 방문해서 ... 깻묵은 시아버지 용돈벌이용 이라고 하더군요 ㅋㅋ)


집에 와서 바로 액비제조에 들어갔습니다. 

-블루베리 밭가기전  도로한켠에 쌓여있던 쌀겨가 생각나서 한삽 퍼왔습니다


깻묵 한마대(30kg)를 고무통에 넣고 막대로 살살 부셔 주고 물을 자작하게 부워주고


쌀겨를 약 반마대정도( 깻묵담아져 있던 마대 입니다, 대충대충) 투하 


그리고 산에서 한삽퍼온 부엽토를 넣고 휘휘 저어준다음 물을 추가해줬습니다 


약 3개월정도 있으면 액비가 된다고 하니 내년봄에 관주할때 액비로 줘야겠습니다.


자닮책을보니 생육초반에 작용한다고 하네요 (질소액비에 포함)


다른자료도 첨부합니다. (농민신문에서 퍼왔습니다)

 -> 자닮에서는 부엽토를 넣어주는데 이자료는 당밀과 효모를 첨가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