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루베리

하우스 블루베리 꽃털기작업을 해줘야 하는 이유

안녕하세요 산들바람농장입니다.

오늘은  하우스블루베리 꽃털기작업을 하였습니다.

노지와 다르게 하우스안에는 나무가 흔들릴정도로

바람이 불지 않기 때문에 따로 꽃을 제거해 주지 않으면

열매가 다 익어서 수확 때까지 붙어있게 됩니다.

그러다 보면 하우스안은 노지보다 습도가 높다보니

꽃이 습기를 머금고 있다가 곰팡이나

다른 병균이 생길수 있는 원인을 제공합니다

그래서 하우스 블루베리를 재배하는 농장에서는

막대기를 들고다니면서 툭툭 나무를 쳐주거나

저같이 손으로 흔들어서 수정된 꽃을 제거해 줍니다

갈색으로 변한 블루베리꽃 꼭 제거해주세요

이작업이 굉장히 중요해서 설별과정중에

혹시라도 곰팡이가 발생된 열매가 섞여들어가면

ㅡㅡ;

생각하기도 싫네요

 

저도 한번 그런경험이 있어서

고객님께 사과드리고 전량 교환해 드렸던적이 있네요

 

하우스 내부나 베란다등 에서 블루베리를

취미로 키우신다면 꽃털기작업은 꼭 해주세요

 

 

 

---------------------------------------------------------------------------------

 영상속 하우스는 제가 식재한 블루베리 하우스가 아닌

10년전에 동네 어르신이 노지로 키우던 포장인데

어르신이 하우스를 만들었다가 다시 노지로 관리했던 포장으로

제가 3년전부터 임대를 하여 재배 관리중입니다.

(비닐만 설치했어요)

그러다 보니 식재된 품종이 하우스에 맞지않는 품종이고

노지에서도 그렇게 좋은 품종은 아닌것 같습니다.

-맛과 향은 좋아요-

블루베리하우스 내부전경

품종명은 레카로 가지가 축축 처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신초도 많이 발생하구요.

또 한가지 열매를 조금만 많이 달게 되면 숙기가

지나치게 길어지는 품종입니다.

분명 다 익은것 같아서 따보면 뒤꽁무니는 아직 덜익은...

작년에 너무 숙기가 길어져서 노지와 같이 수확을해서

(꽃은 20일 이상 빨리 피었는데....)

올해는 전정할때 수확못하는 한이 있더라도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서 한줄은 완전 1년생 가지만 남기고

다른 한줄은 2~3년생 가지만 남기고

나머지 한줄은 보통전정하는 것보다

강전정 하는 것으로 작업을 했습니다

그래서 나무들이 많이 볼품없네요 ,,ㅡ

제 소유 포장이였다면 바로 품종갱신 하겠지만

임대로 하는 것이라서 그럴수는 없고 해서

최대한 품종특성을 파악한 후에 키워볼려고 합니다.